노인사망원인 1위 폐렴! 폐렴 초기증상 체크하기

노인폐렴으로 인한 사망률 증가

폐렴 초기증상 똑똑하게 체크하기


주변에서 갑작스러운 부고소식을 들었을 때, 그 원인이 폐렴이라는 이야기에 깜짝 놀랄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최근 가야금 명인 황병기 선생님의 경우에도 폐렴으로 별세했다는 소식을 매스컴을 통해 접하였는데 김대중 대통령, 앙드레 김 선생님, 코미디언 백남봉, 배삼룡 선생님의 경우에도 폐렴으로 인해 별세하셨습니다. 최신의료장비의 혜택을 못받은 경우도 아닐테고 영양상태가 나빠서도 아닐텐데 왜 폐렴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되었을까요?


폐렴은 말그대로 폐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 등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는 우리 몸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데 이 기관에 염증이 생기면 산소 교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고, 호흡부전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폐의 기능 변화, 고혈압/당뇨병 등의 기저 질환, 면역력 약화 등으로 노인층은 폐렴이 걸릴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폐렴사망자 중 90%가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는 통계 결과도 있기 때문에 감기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건강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노인 폐렴의 초기 증상은 어떠할까요?


<폐렴 초기증상>

일반적으로 폐렴은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고열, 기침, 누런 가래 등이 동반됩니다. 기침이나 가래는 염증균을 배출하려는 몸의 반응인데 고령자의 경우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다보니 반사작용을 못하여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변화를 가벼운 감기 또는 몸살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폐농양, 폐혈증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1. 호흡곤란, 비정상적인 호흡


2. 무기력증, 잦은 졸림 증상


3. 기저질환의 악화



<폐렴 예방법>


1. 폐렴구균 백신 접종

지역보건소에서 65세 이상 분들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백신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니 필히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접종되는 백신은 23가 다당질백신(뉴모23, 프로디악스) 이며 유료로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은 13가 단백접합백신(프리베나)가 있습니다.

고령인의 경우 무료 23가 다당질백신을 접종 후 1년 뒤에 유료 13가 단백접합백신을 접종하기를 대한감염학회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는 두 백신 모두 맞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면 폐렴에 걸렸을 때, 치명적인 합병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접종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금연

폐렴의 30%가 흡연과 관계가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증상 반응이 더디기때문에 금연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구강청결, 외부 외출 후 손씻기, 적당한 수면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신 경우 음식물이 기도, 폐 등으로 넘어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노인사망원인 1위 폐렴은 보통 9월~이듬해 4월까지 많이 발병한다고 하니, 남은 기간동안 면역력 키우는 생활습관과 초기증상 잘 숙지하셔서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릴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